계란, 병아리 그리고 오믈렛

DNAVI 2015.03.28 10:46 read.746

요즘세상은 바쁘게 지나가는 것 같다. 무심코 흘러가는 시간에서 수많은 선택을 강요당하고 좋은 길을 가고 싶은데 정작 이상한 길로
가는것이 인생이라 생각했는데 이책은 우화를 통해 어떻게 해야 이세상에서 좋은길, 해쳐나가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라 말하고 싶다.

* 중요한 말들

1. 니체는 삶의 교통에 대해 사색하다가 신을 향해 이렇게 외쳤다.

"이유를 말해 주세요 그러면 무엇이든 참겠습니다."

2. 인간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자연이 주는 경고와 교훈을 깨달아야 한다. 자연이 드러내는 상징을 통해 다시 생명을 얻어야 하며, 그런 지혜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3. 인간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눤다.
계란에서 병아리로 발전하여 날갯짓을 하는,
병아리가 되려다 오믈렛으로 전략하는...
암탉이 되어 계란을 만드는 생산자가 될 것인가?
배고픈 자의 한 입 거리 식사대용이 될 것인가?
선택은 당신에게 달려있다.

4. 우리들은 발길질을 해서라도 구역질 나는 물 밖으로 튀어나가려는 어떤 시도도, 노력도 하지 않은채 눈에 보이지 않는 위험에 온몸을 드러내고 있다.

5.
큰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첫째, 둘째도 셋째도 의식을 함양하는 일이다. 생각하는 인간(Homo sapiens)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늘 깨어 있는 인간 (Homo conscines)으로 살아남아야 한다. 그길만이 우리를 단단히 에워싸고 있는 주위의 벽을
뚫고 미래로 나아갈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6. 너무나도 갑작스럽고, 때로는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라 할지라도, 그렇게 되기까지는 인간의 감각으로 도저히 인지할 수 없는 내밀하고도 오랜 진화의 결과이다.

7. 인간이란 과거로부터 축적된 감정적인 전기량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여 스스로를 드러낼 수 있을 때만이 비로소 전혀 다른 새로운 차원의 의식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8. 어떤 노력도 지금당장은 아니라도 언젠가는 결국 결실을 맺기 마련이며 헛된 노력이란 결코 없다는 것이다.

9. 지금하고 있는 일이 유용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증거가 하나도 없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 마음가짐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임을 중국 대대나무 우화가 말해주고 있다.

10. 어둠이어야 말고 생명체들이 더 밝은 세상으로 나가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할 필수 과정이다.

11. 살아가면서 우리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새로운 시작을 경험한다. 그때마다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홈을 파놓고 자동 운전 상태가 될 때까지 계속 추구하라.

12. 우리는 모든 출발, 모든 처음, 모든 상황의 새로운 시작단계에서 좀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을 배운다.

13. 살면서 적어도 한번이상 지상의 모든 것에 의심을 품어 보지 않은 사람은 불행하다.

14.
삶의 자유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투쟁으로 쟁취하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행사되는, 그래서 결국 자유로운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힘의 실체와 근원을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15. 자신의 인생 앞에 가로놓인 난관들을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외부의 도움을 받아 제거하게 되면, 실상은 그 문제를 영속시켜 인생의 낙오자로 만들 뿐이다.

16. 자신만의 고유한 방법으로 무엇인가를 얻을 수 있도록 돕지 않고 무조건 지원하면 오히려 그들의 단점만 극대화 시킬뿐 미래로 가는 힘은 절대로 축적되지 않는다.

17 이제 우리는 파괴의 고통으로부터 성자의 고통을 분별해 내는 지혜를 터득할수 있어야 한다.

18. 완벽하게 눈에 보이는 현상도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힘에 의해 움직인다. 그 막대한 힘을 고려하지 않으면 그것을 수정하려는 어떤 시도도 무위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19. 표면적인 변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를 변화시켜야 한다.

20. 병아리가 성숙한 단계에 이르러 껍질을 깨고 나오게 될 때까지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

21. 인간의 삶은 현상의 파괴를 통해 끝없이 변화해야 되는 것, 변화 없는 삶은 정체이고 후퇴일 뿐이다. 따라서 도도한 변화의 물결에 저항하지 말고 오히려 그것을 즐길 줄 아는 넓은 마음이 필요하다.

22. 당신 지금 젊은 세대라면 기꺼이 기존의 삶의 틀을 파괴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

23. 인간은 자기가 바라는 것과 반대되는 사회 환경에 저항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변화시킬수도 있다.

24. 개인은 환경에 의한 감염에 저항할 수 있지만 저항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른다. 즉 저항한다는 것은 다른 것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에너지와 노력의 소모를 필요로 한다.

25. 모든 것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깨달을수록 우리는 자연스럽게 우리 주변의 변화 과정들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26. 선택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일단 당신부터 변화하기 시작하면 당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선택은 쉬워질 것이다.

참조사이트 : http://www.hongikbooks.com/book/book_detail.asp?b_id=267